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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입체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디자인프로세스에 적용하는 문화교차학적 필드스터디로서 일상 속 디자인가치를 체험하고 문화적 의미를 도출하는 문화해석자-창조자로서 디자이너의 기본적 소양을 계발한다.
동서양 미술의 흐름을 고찰하여 창의적 디자인사고를 계발하고 폭넓은 문화의식을 지향하는 지성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건축, 회화, 공예 등 한국 미술의 흐름을 고찰하여 세계화되어가는 디자인문화 속에서 역사성과 현대성을 조화하는 한국적 디자인방법론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역사를 고찰하여 진보적인 디자인문화 형성을 위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취한다.
영상매체의 역사를 고찰하고 현대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의 문화적 의미를 진단하여 디자인개발에 근간이 되는 정신적 가치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현대 사회의 핵심적 문화산업으로서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추구해야할 문화적 가치를 입체적 시각에서 조망하고 문화해석자, 창조자로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하여 성찰한다.현대 사회의 핵심적 문화산업으로서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추구해야할 문화적 가치를 입체적 시각에서 조망하고 문화해석자, 창조자로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하여 성찰한다.
영상문법의 내적 기초가 되는 스토리 개발 및 내러티브 구성법을 연구하여 감성적, 직관적 사유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제반 영상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는다.
영상문법의 내적 기초가 되는 스토리 개발 및 내러티브 구성법을 연구하여 감성적, 직관적 사유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제반 영상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는다.
한국의 전통 문화를 현대적 가치를 통해 구현하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디자인 매체 및 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아 글로벌 디자인문화의 형성 속에서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경쟁력을 고양하는 디자인 전략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지향하는 모든 표현형식과 매체개발의 가능성을 시도하는 통합화 단계의 수업이다.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지향하는 모든 표현형식과 매체개발의 가능성을 시도하는 통합화 단계의 수업이다.
일련의 영상제작 시스템을 이해하고 영상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창작하여 포토로망, 라이브액션, 픽셀레이션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방식을 통한 창의적 영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한다.
일련의 영상제작 시스템을 이해하고 영상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창작하여 포토로망, 라이브액션, 픽셀레이션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방식을 통한 창의적 영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한다.
영상프로덕션 Ⅰ,Ⅱ 및 기타 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영상 제작에 대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 영상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시각특수효과, 게임, 공연 등 다양한 영상 엔터테인먼트 매체에 적용하는 전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신의 적성과 연구내용, 사회적 합당성 및 미래지향성, 디자인윤리 등을 기반으로 졸업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자신의 적성과 연구내용, 사회적 합당성 및 미래지향성, 디자인윤리 등을 기반으로 졸업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영상디자인 업계 동향 파악 및 실습을 통해 디자인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디자인프로세스에 활용하는 창의적 기법을 실험한다.
디지털비디오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ENG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한 촬영, 녹음 및 조명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창의적 표현 매체로서의 활용법을 탐구한다.
기초비디오워크숍에서 함양한 디지털비디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 및 방송 규격의 영상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반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연마한다.
고급편집기법 및 편집미학, 컬러커렉션/그레이딩, DCP 마스터링 등 포스트프로덕션 단계의 제반 이론 및 기술을 심화하여 영상제작을 완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Davinci Resolve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고급 기술을 습득한다.
다큐멘터리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가주의 다큐멘터리로부터 방송을 위한 교양 다큐멘터리, 그리고 교육 매체로서의 에듀테인먼트 등 다양한 장르와 형식의 다큐멘터리를 연구하고 제작한다.
영화, 방송,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CGI 영상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시각특수효과의 이론과 기술을 연마한다.
테크놀로지와 긴밀히 결합된 미디어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활용에 따라 변화되는 개념과 장르가 어떻게 확장, 심화, 갱신되는가를 고찰하고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전반적인 이론 함양을 목표로 한다.
뉴미디어 입문 교과목으로서 선형적 영상작업에서 벗어나 인터액티브 미디어 컨트롤의 기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작품을 만들어 보는 실습과목으로,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용하여 뉴미디어디자인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가상현실을 중심으로 그 역사, 이론부터 단계별로 배워 나가는 선행학습을 실행한 후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실제로 가상현실을 디자인하고 구현한다.
가상현실을 중심으로 그 역사, 이론부터 단계별로 배워 나가는 선행학습을 실행한 후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실제로 가상현실을 디자인하고 구현한다.
정보 전달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중심이 되는 타이포그래피를 습득하여 효과적인 영상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개발에 적용한다.
그래픽디자인, 브랜딩, 이미지메이킹 등 정보 전달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기초 소양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영상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개발에 적용한다.
이미지, 문자, 소리를 움직임을 통해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기초적인 기법과 전문 모션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활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소리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콘텐츠 속 사운드와 비전의 유기적 관계를 실험하여 다양한 영상매체가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사운드디자인 개발 및 제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 연마를 목표로 한다.
기초사운드디자인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영상 및 뉴미디어, 게임 등의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소리 요소와 독립된 매체로서의 사운드디자인을 미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이를 작품 속에 실현하는 전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기초모션디자인을 비롯한 일련의 영상디자인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고 융합하여 영화 오프닝타이틀시퀀스, Station ID,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영상엔터테인먼트 매체가 필요로 하는 산업 기준의 고품질 모션디자인을 제작하고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인력공유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제품, 영상, 디자인, 교육 등 폭넓은 매체에 활용 가능한 창작캐릭터를 개발하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손으로 제작하는 다양한 기법을 실험하여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표현 가능성을 확장한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활용 가능한 창작 캐릭터, 코스튬, 세트 디자인 등을 드로잉, 3D 모델링, 스컬프팅과 같은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통해 개발한다.
Maya를 통해 3D 캐릭터를 개발하고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초적인 기법을 습득한다.
융합 3D애니메이션에서 배양된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심화된 애니메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스토리및 내러티브를 부여하여 완결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창작한다.
기초애니메이션 과정에서 습득한 기본적인 이론 및 기술을 바탕으로 스톱모션애니메이션, 샌드애니메이션, 컷아웃애니메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제작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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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입체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디자인프로세스에 적용하는 문화교차학적 필드스터디로서 일상 속 디자인가치를 체험하고 문화적 의미를 도출하는 문화해석자-창조자로서 디자이너의 기본적 소양을 계발한다.
동서양 미술의 흐름을 고찰하여 창의적 디자인사고를 계발하고 폭넓은 문화의식을 지향하는 지성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건축, 회화, 공예 등 한국 미술의 흐름을 고찰하여 세계화되어가는 디자인문화 속에서 역사성과 현대성을 조화하는 한국적 디자인방법론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역사를 고찰하여 진보적인 디자인문화 형성을 위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취한다.
영상매체의 역사를 고찰하고 현대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의 문화적 의미를 진단하여 디자인개발에 근간이 되는 정신적 가치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현대 사회의 핵심적 문화산업으로서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추구해야할 문화적 가치를 입체적 시각에서 조망하고 문화해석자, 창조자로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하여 성찰한다.
영상문법의 내적 기초가 되는 스토리 개발 및 내러티브 구성법을 연구하여 감성적, 직관적 사유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제반 영상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는다.
영상문법의 내적 기초가 되는 스토리 개발 및 내러티브 구성법을 연구하여 감성적, 직관적 사유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제반 영상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는다.
한국의 전통 문화를 현대적 가치를 통해 구현하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디자인 매체 및 콘텐츠 창작의 토대로 삼아 글로벌 디자인문화의 형성 속에서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경쟁력을 고양하는 디자인 전략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지향하는 모든 표현형식과 매체개발의 가능성을 시도하는 통합화 단계의 수업이다.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지향하는 모든 표현형식과 매체개발의 가능성을 시도하는 통합화 단계의 수업이다.
일련의 영상제작 시스템을 이해하고 영상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창작하여 포토로망, 라이브액션, 픽셀레이션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방식을 통한 창의적 영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한다.
일련의 영상제작 시스템을 이해하고 영상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창작하여 포토로망, 라이브액션, 픽셀레이션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방식을 통한 창의적 영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한다.
영상프로덕션 Ⅰ,Ⅱ 및 기타 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영상 제작에 대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 영상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시각특수효과, 게임, 공연 등 다양한 영상 엔터테인먼트 매체에 적용하는 전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신의 적성과 연구내용, 사회적 합당성 및 미래지향성, 디자인윤리 등을 기반으로 졸업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자신의 적성과 연구내용, 사회적 합당성 및 미래지향성, 디자인윤리 등을 기반으로 졸업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영상디자인 업계 동향 파악 및 실습을 통해 디자인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디자인프로세스에 활용하는 창의적 기법을 실험한다.
디지털비디오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ENG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한 촬영, 녹음 및 조명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창의적 표현 매체로서의 활용법을 탐구한다.
기초비디오워크숍에서 함양한 디지털비디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 및 방송 규격의 영상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반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연마한다.
고급편집기법 및 편집미학, 컬러커렉션/그레이딩, DCP 마스터링 등 포스트프로덕션 단계의 제반 이론 및 기술을 심화하여 영상제작을 완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Davinci Resolve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고급 기술을 습득한다.
다큐멘터리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가주의 다큐멘터리로부터 방송을 위한 교양 다큐멘터리, 그리고 교육 매체로서의 에듀테인먼트 등 다양한 장르와 형식의 다큐멘터리를 연구하고 제작한다.
영화, 방송,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CGI 영상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시각특수효과의 이론과 기술을 연마한다.
테크놀로지와 긴밀히 결합된 미디어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활용에 따라 변화되는 개념과 장르가 어떻게 확장, 심화, 갱신되는가를 고찰하고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전반적인 이론 함양을 목표로 한다.
뉴미디어 입문 교과목으로서 선형적 영상작업에서 벗어나 인터액티브 미디어 컨트롤의 기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작품을 만들어 보는 실습과목으로,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용하여 뉴미디어디자인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가상현실을 중심으로 그 역사, 이론부터 단계별로 배워 나가는 선행학습을 실행한 후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실제로 가상현실을 디자인하고 구현한다.
가상현실을 중심으로 그 역사, 이론부터 단계별로 배워 나가는 선행학습을 실행한 후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실제로 가상현실을 디자인하고 구현한다.
정보 전달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중심이 되는 타이포그래피를 습득하여 효과적인 영상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개발에 적용한다.
그래픽디자인, 브랜딩, 이미지메이킹 등 정보 전달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기초 소양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영상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개발에 적용한다.
이미지, 문자, 소리를 움직임을 통해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기초적인 기법과 전문 모션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활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소리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콘텐츠 속 사운드와 비전의 유기적 관계를 실험하여 다양한 영상매체가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사운드디자인 개발 및 제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 연마를 목표로 한다.
기초사운드디자인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영상 및 뉴미디어, 게임 등의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소리 요소와 독립된 매체로서의 사운드디자인을 미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이를 작품 속에 실현하는 전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기초모션디자인을 비롯한 일련의 영상디자인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고 융합하여 영화 오프닝타이틀시퀀스, Station ID,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영상엔터테인먼트 매체가 필요로 하는 산업 기준의 고품질 모션디자인을 제작하고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인력공유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제품, 영상, 디자인, 교육 등 폭넓은 매체에 활용 가능한 창작캐릭터를 개발하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손으로 제작하는 다양한 기법을 실험하여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표현 가능성을 확장한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활용 가능한 창작 캐릭터, 코스튬, 세트 디자인 등을 드로잉, 3D 모델링, 스컬프팅과 같은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통해 개발한다.
Maya를 통해 3D 캐릭터를 개발하고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초적인 기법을 습득한다.
융합 3D애니메이션에서 배양된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심화된 애니메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스토리및 내러티브를 부여하여 완결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창작한다.
기초애니메이션 과정에서 습득한 기본적인 이론 및 기술을 바탕으로 스톱모션애니메이션, 샌드애니메이션, 컷아웃애니메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제작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법을 개발한다.